게르니카에 관한 연구 (말머리), 파리,1937년 5월,마드리드 소피아 여왕 박물관 소장 피카소의 대표작 중 하나인 <게르니카(Guernica)>(1937)의 창작 80주년을 맞아, 비록 작품이 마드리드 박물관에서 오진 못하지만, 다수의 작품과 자료, 오브제들을 통해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다. 피카소가 40년 이상 연구한 조형과 기념비적인 크기로 ...
윌 리만,Pac-Lab,2018미국 출신 작가 윌 리만 (Will Ryman, 1969- )의 유럽의 공공장소에서의 첫 전시로 작가는 파리의 라빌레트 공원의 35주년을 기념하는 3개의 거대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눈과 추상적 요소의 고의로 불완전한 형태를 지닌 7개의 노란 머리들 시리즈 작품, 비디오 게임의 미로를 대규모로 재현하여 방문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
에르메스, 가을-겨울 2001-20021997년부터 2003년까지 메종 에르메스의 아트 디렉터였던 벨기에 디자이너 마틴 마르지엘라(Martin Margiela, 1957- )에 대한 오마주의 전시를 준비했다. 자신의 브랜드로 만든 작품과 관련한 미니멀리스트 디자이너의 패션작품들을 감상할 기회이다. 디자이너가 혁신적인 탈구축과 시대를 초월하는 사치 사이에서 창조한 98개...
자화상, 1910, 캔버스 위에 유화, 46×55cm추상회화의 개척자 중 한 명인 체코 출신 작가 프란티섹 쿠프카(František KUPKA, 1871-1957)의 회고전이다. 1896년 파리에 정착한 쿠프카는 풍자적인 드로잉에 몰두했고, 이후 문학 작품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환하였다. 그 후 1912년 비유적인 두 개의 페인팅을 전시함으로써 추상화의 주역 중 한 명으로 부상했다. 프랑...
푸른 팔걸이 의자에 앉은 소녀, 1878, 캔버스에 유채, 워싱턴 DC 내셔널갤러리프랑스 출신 미국 작가로 1874년 살롱전에서 드가의 눈에 띄어 파리에서 인상파 작가들과 정기적으로 전시를 한 메리 카사트(Mary CASSATT, 1844-1926)의 회고전이다. 실험적 방식으로 접근한 초상화에 뛰어났으며 인상주의와 일상을 묘사하는 화가들에게 영향을 받아 사적인 공간...
자화상, 1928일본인의 뿌리를 갖고, 서양의 고전주의를 존중하며 독특한 캐릭터를 창조했던 후지타 쓰구하루(Tsuguharu FOUJITA, 1886-1968)의 사후 50주년을 맞아 몽파르나스에서 활동했던 시기의 작품을 소개한다. 그의 작업에 자주 등장한 여인, 고양이, 정물, 어린이, 자화상과 더불어 피카소, 모딜리아니, 브랑쿠시, 드렝, 자드킨 등과 교류...
바또라바르, 라비냥 거리 13번지네덜란드 출신의 화가 반 동정(Van DONGEN, 1877-1968)은 1905년 말부터 몽마르뜨에 위치한 20세기 초 현대 미술의 요람이었던 바또 라봐르(Bateau-Lavoir)에 거주했다. 피카소, 드랭, 블라맹크, 마티스, 아폴리네르 등의 예술가들과 교류를 했던 이곳에서의 체류는 그의 작품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화, 데생, 석판화 등의 65...
파란옷을 입은 여인, 1874오노레 도미에에게 무료로 집을 제공하고, 장 프랑수아 밀레의 미망인에게는 양육비 지원을 할 만큼 자상했던 카미유 코로(Jean-Baptiste Camille COROT, 1796-1875)는 혁신적인 풍경화로 잘 알려져있지만 인물화가이기도 하다. 드가는 그의 현대성이 돋보이는 인물화를 특히 존경했다. 묘한 누드, 로마 농민과 독서 중인 수도사, 아틀리에...
프랑수아 오귀스트 비야르, 카누위의 두 인디언케브랑리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00여 점의 회화작품들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작품들을 통해 18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민중, 사회, 국토에 대한 시선의 변천사를 보여주는데 타인과 타지, 특히 이국정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조지 캐틀린(George Catlin, 1796-1872)의 미국의 아...